A5: 실험 중 반성

저번주에 원래 in-plane XRD를 하려 했는데,

Dr.Tobias 한테 빠꾸 맞았다

이 연구실에서 제일 어려운 사람이다. 이 사람은 똑똑하면서 차가워 보인다. 그리고 그 분 앞에서 내가 멍청하다는 것을 몇번 보였기 때문에, 왠지 나를 하찮게 여길 것만 같은 피해 망상을 하게 된다. 게다가, 그 분이 functional material studentorientation을 맡고 있었는데, 그 당시 나는 엄청 까칠 했고, 그 분에게 이것저것 질문할 때 엄청 까칠 까칠하게 (좀 싸가지 없게) 질문 했었다.

이런 기억 때문에 그 분을 대하려면 항상 어렵다.

저번주에 In-plane XRD를 위한 DNTT thick film sample를 만들었다. preparation에 하루, film 만드는데 12시간 걸렸다. 월화요일에 걸쳐 만들고, 수요일에 optical microscopesamplemorpology가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했다.

수요일에 본 샘플 모양은 좋아 보이지 않았다.

표면 전체가 대체적으로 균일하게 film이 덮여야 하는데, 중앙은 두 부분으로 나눠저 초록색, 노란색으로 빛나고 주변부는 빛나지 않는 노란색으로 덮여 있었다.

그래서 샘플의 여러 부분을 각각 관찰하였다.

이게 in-plane measurement를 하기에 적절할까 잠깐 생각했지만 내가 어떻게 알겠어. 그리고 이틀 걸려 만든거 그냥 측정 해 보지 뭐, 이렇게 생각했다.

그리고 금요일, XRD measurement를 예약 한 날짜.

in-plane measurement를 하기 위해선 Dr.Tobias에게 부탁해야 했다.

그리고 그를 찾아서,,, in-plane measurement를 하고 싶다고 이야기 했다.

T : 무슨 실험을 하려 하는데? 뭘 측정하려 하는데? 하고 물었다.

D: DNTTAg(111) terrace substrate 위에 film 을 만들었는데, film structure를 보고 싶어 라고 엄청 더듬 더듬 덜덜 떨면서 말했다. 뭐가 그리 긴장되는지

T : 너가 뭐 하려는지 잘 모르겠는데, out-of-plane measurement는 해봤어? 우선 충분한 signalout-of-plane measurement에서 보여야 in-plane에서 signal를 얻을 수 있어

D : , 그럼 out-of-plane 부터 하지요.

그리고 다른 학생의 도움을 받아 out-of-plane를 했다. 꽤 강한 signal이 보였다. 측정하는 도중 Dr.tobias가 왔다. 나온 피크들을 보면서,

T : 너 뭘 보고 싶다고?

D : (위에 이야기 했던거 주저리 주저리)

T : 난 아직도 너가 무슨 실험을 하는지 모르겠어. in-plane measurement로 도대체 뭘 보고 싶은 거야? 그리고 내 생각엔 너가 이야기한거 아닌거 같아. 너가 쓰는 Substrate Ag(111) terrace structure 아니야. 우선 Ag(221) peak도 안 보이고, 내가 Ag(111) terrace substrate => Ag(221) 생긴 모양 아는데, 너가 가진 이 모양이 아니야. 그리고 너는 DNTT가 누워있다고 그랬는데, XRD 보면 분명히 서 있었어.

나는 말을 잇지 못했다.. 하하 또 다시 멍청함이 다 까발려 졌다..

나는 내가 만든 샘플의 정체조차 모르고 무조건 이것저것 측정 하려던 것이 까발려 진 것이다

부끄러워라..

그리고 결국 금요일에 in-plane measurement를 하지 못했다. 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며. 맞는 말이었다. ㅜㅡㅜ

오늘 드디어 내 사수?가 왔다. 그래서 물어봤다. substrate 뭐냐고 Ag(111) terrace Ag(221) 아니냐고.

아니란다.

그냥 Ag(111)이라고 한다…. 부끄럽구만.

다음으로, in-plane으로 뭘 볼 수 있냐고 물었다.

-> DNTT가 누운 구조로 Ag(111) template를 따르면서 film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했고, template를 따를때, 그럼 그 epitaxy가 어떻게 되는지 in-plane measurement로 알아 보려는 것이었다.

..

어려운 말이군..

이제 내 실험에 대해서 조금더 알았다.

그런데 내 샘플 상태를 보니 기대했던 epitaxy대로 자라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.

-> 이번주는

이번엔 왜 epitaxy대로 자라지 않았는지 보려한다.